부동산 소식

2025년 부동산 전망: 수도권은 강보합세, 지방은 하락세?

부윤슬 2024. 11. 7. 20:31

부동산 뉴스 리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2025년 부동산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최근 수도권과 지방의 주택 시장 변화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함께 살펴보아요.


1. 수도권 강보합세를 이어갈 것

내년 수도권 주택 가격은 1%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금리 인하 기대와 관련이 깊어요. 올해 들어 수도권의 주택 가격은 3분기까지 크게 상승했으나, 9월 이후 정부의 대출 규제 강화로 상승세가 둔화된 상황이에요. 따라서 내년에는 집값이 큰 폭으로 상승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어요.

 

출처 : 한국경제

 

2. 지방 주택 시장의 하락세

반면, 지방 주택 가격은 2% 하락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수도권과의 가격 격차가 심화되며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어요. 또한, 서울 내에서도 강남구와 다른 지역 간의 집값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사실이에요. 이로 인해 시장에서 체감하는 가격 변화는 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해요.

 

 

3. 전셋값과 인허가 실적

내년 전국 전셋값은 1%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입주 물량 감소와 매매 수요의 전세 전환 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해요. 한편, 내년 인허가 실적은 올해 36만5000가구보다 20% 증가한 44만 가구로 예상되고 있으며, 공공과 민간에서 각각 9만 가구, 35만 가구가 인허가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결론!

결론적으로, 내년에는 수도권의 주택 가격이 강보합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지방은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돼요. 부동산 시장의 변화는 계속해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 많으며, 특히 지역별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어요.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전개될지 많은 관심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