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소식

부동산 시장, 계엄령 사태로 인한 영향 분석!

부윤슬 2024. 12. 5. 21:06

부동산 시장, 계엄령 사태로 인한 영향 분석!

부동산 뉴스 리뷰!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부동산 시장은 어떤 변화를 겪고 있을까요?

계엄령


1. 정치적 불확실성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최근 비상계엄령의 선포와 해제로 인해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요. 이러한 상황에서 부동산 시장은 당분간 관망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대출 규제와 경기 부진 등 여러 요인으로 아파트 거래량은 감소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매수 심리 역시 위축되고 있어요. 하지만 부동산은 금융 시장과는 달리 단기적인 출렁임이 크지 않아 별다른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존재해요.

 

“정부의 대출 규제 여파로 지난 9월부터 부동산 문의가 크게 줄었는데 정국 불안에 거래가 더 감소할까 걱정입니다.”라고 서울 마포구 A공인 관계자가 전했어요. 즉, 정치적 불안정이 부동산 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와요.

 

1. 정치적 불확실성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출처 : 한국경제

 

2. 건설사들의 분양 일정은 어떻게 될까?

계엄령 사태가 시장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는 가운데, 건설사들은 예정된 분양 일정을 그대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어요. DL이앤씨는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아크로 리츠카운티' 견본주택을 예정대로 오픈한다고 밝혔어요. 이 단지는 9일 특별공급에 이어 10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분양 관계자는 “정치적 불확실성에 일부 우려가 있었지만, 분양 일정 등에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어요. 이처럼 건설사들은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피며 분양 일정을 소화해 나가고 있답니다.



3. 부동산 거래량 감소의 우려

부동산 시장은 일반적으로 정치적 요인이나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편이에요. 그러나 이번 계엄령 이슈가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나지 않고 정치적 불확실성이 계속 커진다면, 부동산 거래량 감소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져요. 위축된 심리는 거래량 감소와 부동산 가격 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마포구 아현동 B공인 관계자는 “시장 불안에 거래가 줄어들까 걱정스럽다”며 “하지만 아직 계약자들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어요. 이런 상황에서 상가 시장 역시 관망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거래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요.



글을 마치며

현재 정치적 불안정과 혼란이 계속되면 부동산 시장이 빠르게 냉각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심리적 불안이 커지면 부동산은 안전자산이라는 믿음이 약해져 거래절벽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어요. 결국 이번 사태는 전세보다는 매매 시장에, 실수요보다는 투자 수요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투자자들은 시장 상황을 지켜볼 가능성이 높아요.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 상황을 주의 깊게 지켜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불확실성이 해소되기 전까지는 거래량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