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소식

이천지역 미분양 문제, 세 달째 해결되지 않는 이유는?

부윤슬 2024. 10. 9. 14:05

부동산 뉴스 리뷰!

최근 이천 지역의 미분양 관리 지역 지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이천지역 미분양 현황

2024년 9월 9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발표한 제93차 미분양 관리 지역 선정 공고에 따르면, 경기 이천시는 대구 남구, 부산 동구, 강원 속초시 등과 함께 미분양 관리 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천 지역은 세 달째 이러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분양 해소가 저조하다는 점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지난 8월과 9월의 통계에 따르면, 이천 지역의 미분양 주택 수는 각각 1257세대와 1217세대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도내 미분양 주택의 약 12.6%를 차지하는 수치로, 미분양 주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5일 서울 남산을 찾은 관광객이 시내와 아파트단지를 바라보고 있다.2024.9.2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25일 서울 남산을 찾은 관광객이 시내와 아파트단지를 바라보고 있다.2024.9.2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2. 미분양 증가의 원인

이천 지역의 미분양 증가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 내 주택 공급이 미분양 세대 수의 30% 이상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깊습니다. 준공되지 않은 주택의 수치가 집계되고 있다는 점에서, 실제 수요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경기지역의 한 공인중개업 관계자는 "현재 지속적으로 분양이 이루어지 고 있는 상황이므로, 향후 미분양 관리 지역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분양 해소를 위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3. 미분양 관리 지역의 의미

미분양 관리 지역으로 지정된 이천시는 주택 공급을 위한 사업부지 매입 시, 분양보증 예비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미 토지를 매입한 사업자도 사전 심사를 거쳐야 하며, 이로 인해 신규 주택 공급이 지연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절차는 지역의 미분양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으며, 향후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천지역의 미분양 관리 지역 심사는 오는 11월 9일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결론!

이천 지역의 미분양 문제는 단순히 수치적인 증가에 그치지 않고, 향후 주택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이슈입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지역의 주택 공급 및 수요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정부와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대응이 이루어진다면, 이천 지역의 미분양 문제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